pontus

고객과 함께하는 PONTUS

공지사항

[언론보도] [상장기업&CEO]블랙박스 품질, 세계가 인정… 자율차 원천기술도 보유

[상장기업&CEO]블랙박스 품질, 세계가 인정… 자율차 원천기술도 보유

주차 중에 충돌 우려가 있으면 ‘삐삐’ 하는 소리가 들린다. 승용차가 차로를 이탈할 때에도 경고음이 울린다. 이처럼 차량 안전을 위한 장치는 갈수록 진화한다. 그 변화의 중심에 모바일어플라이언스가 있다. 

15일 경기 안양시 동안구 대륭테크노타운에 위치한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본사를 찾았다. 사무실 바로 옆 기술연구소가 먼저 눈에 들어왔다. 연구개발(R&D) 비중이 높은 회사임을 짐작할 수 있었다. 이재신 사장(56)은 “스마트카, 자율주행차와 관련한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 솔루션과 플랫폼을 제작하고 수출하는 기업”이라고 회사를 소개했다. 

모바일어플라이언스의 제품군은 크게 네 가지. 차량용 내비게이션과 차량용 블랙박스,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(ADAS·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), 헤드업디스플레이(HUD·Head Up Display) 등이다. ADAS는 자율주행과 관련된 안전 보조 장치다. 차로이탈을 비롯해 주행 혹은 주차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사고 위험을 초음파나 레이더 등을 활용한 센서로 알려준다. 향후 완전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될 때 핵심적인 역할을 할 부품이다. HUD는 내비게이션 기능을 운전자 앞 유리창에 그래픽으로 표시하는 장치다. 

현재 이 회사의 주력 제품은 블랙박스다. 이전 블랙박스는 차량의 시동이 꺼진 후에도 작동해 배터리 소모량이 많았다. 이런 점을 개선해 차량 외부에 충격이 발생하면 센서가 이를 인식하고, 작동하는 제품들도 있다.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레이더를 활용한다. 차량의 시동이 꺼지면 블랙박스 전원도 꺼진다. 하지만 15m 이내에 물체가 감지되면 1초 만에 블랙박스가 작동해 녹화를 시작한다. 영상은 서버로 전송돼 저장된다. 사용자가 원하면 언제든지 영상자료를 꺼내볼 수 있다. 녹화가 끝나면 블랙박스 전원은 다시 꺼진다. 이 사장은 “이런 방식으로 배터리 방전 문제를 완전히 해결했다”며 “엄밀히 말하면 기존 블랙박스와는 다르고, 통신형 레이더 영상기록장치라고 말하는 게 더 정확하다”고 자랑했다.

원문보기:
http://news.donga.com/3/all/20180322/89216749/1#csidx79a2ac68d736fb499f4532c5e70ff1f